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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벌(Symbol)이란?
-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 주로 이름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
-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 ES6에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
심벌 값의 생성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new
연산자와 함꼐 호출하지 않는다.
선택적으로 디버깅용 설명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 가능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음)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객체처럼 접근하면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 생성 (문자열, 숫자, 불리언과 마찬가지로)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 심벌도 레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 Symbol(mySymbol)
암묵적 타입 변환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지만,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 됨
const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console.log(mySymbol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console.log(+mySymbol);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console.log(!!mySymbol); // true //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if (mySymbol) console.log('mySymbol is not empty.');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global symbol registry)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
검색 성공 → 새로운 심벌 값 생성 x / 검색된 심벌 값 반환
검색 실패 → 새로운 심벌 값 생성 /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 / 생성된 심벌 값 반환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 가능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가능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1); //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const s2 = Symbol('foo');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2); // -> undefined
심벌과 상수
- AS-IS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 이때 값 1, 2, 3, 4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에 의미가 있다.
const Direction = {
**UP: 1,
DOWN: 2,
LEFT: 3,
RIGHT: 4**
};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 TO-BE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상수 값을 생성한다.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자바스크립트에서 enum을 흉내 내어 사용하려면 객체의 변경을 방지하기 위해 객체를 동결하는
Object.freeze
메서드와 심벌 값을 사용// JavaScript enum // Direction 객체는 불변 객체이며 프로퍼티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const Direction = **Object.freeze**({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심벌과 프로퍼티 키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대괄호 사용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 1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음 (유일무이한 값)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in
문이나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사용할 수 없음→ 심벌 값을 이용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음
하지만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면 찾을 수 있음 (ES6 도입)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mySymbol')]: 1
};
for (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객체의 심벌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 // [Symbol(mySymbol)]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로 심벌 값도 찾을 수 있다.
const symbolKey1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1]); // 1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일반적으로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소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개발자가 직접 추가한 메서드가 미래에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 (해당 경우에는 표준 사양 메서드를 사용자 정의 메서드가 덮어 씀)
//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Array.prototype**.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um(); // -> 3
하지만 심벌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괜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표준 사양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이 없기 때문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동적 생성하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아 안전하다.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ymbol.for('sum')](); // -> 3
Well-known Symbol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
eg)
Symbol.iterator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
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에 추가하고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구현하면 그 객체는 이터러블이 됨// 1 ~ 5 범위의 정수로 이루어진 이터러블 const iterable = {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 [Symbol.iterator]() { let cur = 1; const max = 5;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를 반환 return { next() {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1 }; } }; } }; for (const num of iterable) { console.log(num); // 1 2 3 4 5 }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기 위해 일반 객체에 추가해야 하는 메서드의 키 Symbol.iterator는 기존 프로퍼티 키 또는 미래에 추가될 프로퍼티 키와 절대로 중복되지 않을 것임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 생성은 물론, 기존 작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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