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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
-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
- 배열과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음
| 구분 | 배열 | Set 객체 |
| --- | --- | --- |
|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 O | X |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 O | X |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 O | X |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
→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 구현 가능
Set 객체의 생성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 객체가 생성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인터러블을 인수로 전달 * 중복된 값은 저장되지 않음
const set1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1); // Set(3) {1, 2, 3} const set2 = new Set('hello'); console.log(set2); // Set(4) {"h", "e", "l", "o"}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 객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음
//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array.filter((v, i, self) => self.indexOf(v) === i); console.log(uniq([2, 1, 2, 3, 4, 3, 4])); // [2, 1, 3, 4] // Set을 사용한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 1, 2, 3, 4, 3, 4])); // [2, 1, 3, 4]
요소 개수 확인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 사용const { size } = new Set([1, 2, 3, 3]); console.log(size); // 3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므로,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 변경 불가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et.prototype, 'size')); //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set.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set.size); // 3
요소 추가
Set.prototype.add
메서드 사용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add(1);** console.log(set); // Set(1) {1}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 연속적으로 호출 가능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 console.log(set); // Set(2) {1, 2}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음. (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무시됨)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add(2);** console.log(set); // Set(2) {1, 2}
일치 비교 연산자
===
을 사용하면NaN
과NaN
을 다르다고 평가하지만, Set 객체는NaN
과NaN
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 허용 X+0
과-0
은 일치 비교 연산자===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 허용 Xconst set = new Set();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set.**add(NaN).add(NaN);** console.log(set); // Set(1) {NaN}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set.**add(0).add(-0);** console.log(set); // Set(2) {NaN, 0}
Set 객체는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 가능
const set = new Set(); set .add(1) .add('a') .add(true) .add(undefined) .add(null) .add({}) .add([]); console.log(set); // Set(7) {1, "a", true, undefined, null, {}, []}
요소 존재 여부 확인
Set.prototype.has
메서드 사용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 불리언 값 반환
요소 삭제
Set.prototype.delete
메서드 사용const set = new Set([1, 2, 3]); // 요소 2를 삭제한다.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 3} // 요소 1을 삭제한다. set.delete(1); console.log(set); // Set(1) {3}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 반환
→ 연속 호출 불가
const set = new Set([1, 2, 3]); // delete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set.delete(1).delete(2); // TypeError: set.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인덱스가 아니라 삭제하려는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 (Set 객체는 인덱스를 갖지 않기 때문)
만약 존재하지 않는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
const set = new Set([1, 2, 3]); // 존재하지 않는 요소 0을 삭제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set.delete(0); console.log(set); // Set(3) {1, 2, 3}
요소 일괄 삭제
Set.prototype.clear
메서드 사용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 언제나
undefined
를 반환
- 언제나
요소 순회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 사용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2 2 Set(3) {1, 2, 3} 3 3 Set(3) {1, 2, 3} */
- 첫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 값
- 두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 값
- 세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for … of
문 순회 가능스프레드 문법 사용 가능
배열 디스트럭처링 사용 가능
const set = new Set([1, 2, 3]); // Set 객체는 Set.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set); // true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 1 2 3 }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set]); // [1, 2, 3]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 rest); // 1, [2, 3]
Set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름
- Set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완성을 유지하기 위함
집합 연산
-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이기 때문에, Set 객체를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 구현 가능
교집합 (A∩B)
- 집합 A와 집합 B의 공통 요소로 구성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 (const value of set) {
// 2개의 set의 요소가 공통되는 요소이면 교집합의 대상이다.
if (this.has(value))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or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합집합 (A∪B)
- 집합 A와 집합 B의 중복 없는 모든 요소로 구성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합집합은 2개의 Set 객체의 모든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 중복된 요소는 포함되지 않는다.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 Set(4) {2, 4, 1, 3}
or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 ...se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 Set(4) {2, 4, 1, 3}
차집합 (A-B)
- 집합 A에는 존재하지만 집합 B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차집합은 어느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만 다른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Set(0) {}
or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Set(0) {}
부분집합과 상위집합 (A ⊆ B)
// this가 subset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for (const value of subset) {
// superset의 모든 요소가 subset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지 확인
if (!this.has(value)) return false;
}
return true;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 true
//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 false
or
// this가 subset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const supersetArr = [...this];
return [...subset].[every](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Array/every)(v => supersetArr.include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 true
//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 false
Map
-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
- 객체과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음
| 구분 | 객체 | Map 객체 |
| --- | --- | --- |
|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문자열 또는 심벌 값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
| 이터러블 | X | O |
| 요소 개수 확인 | Object.keys(obj).length | map.size |
Map 객체의 생성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인터러블을 인수로 전달 받음.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함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덮어써지기 때문에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음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요소 개수 확인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 사용const { size }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size); // 2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므로,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 변경 불가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Map.prototype, 'size')); //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map.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map.size); // 2
요소 추가
Map.prototype.set
메서드 사용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 연속적으로 호출 가능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짐 (에러는 발생하지 않음)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일치 비교 연산자
===
을 사용하면NaN
과NaN
을 다르다고 평가하지만, Map 객체는NaN
과NaN
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 허용 X+0
과-0
은 일치 비교 연산자===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 허용 Xconst map = new Map();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NaN, 'value1').set(NaN, 'value2'); console.log(map); // Map(1) { NaN => 'value2' }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0, 'value1').set(-0, 'value2'); console.log(map); // Map(2) { NaN => 'value2', 0 => 'value2' }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음 (객체도 키로 사용 가능) ← Map 객체와 일반 객체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 객체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 //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요소 취득
Map.prototype.get
메서드 사용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 받은 키를 갖는 값을 반환-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
를 반환
요소 존재 여부 확인
Map.prototype.has
메서드 사용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 불리언 값 반환
요소 삭제
Map.prototype.delete
메서드 사용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 {name: "Lee"} => "developer" }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 반환
→ 연속 호출 불가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lee).delete(kim)**; // **TypeError**: map.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 존재하지 않는 키 'key2'로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map.delete('key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요소 일괄 삭제
Map.prototype.clear
메서드 사용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 언제나
undefined
를 반환
- 언제나
요소 순회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 사용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name: "Lee"}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designer {name: "Kim"}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
- 첫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 세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for … of
문 순회 가능스프레드 문법 사용 가능
배열 디스트럭처링 사용 가능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 객체는 Map.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map); // true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entry of map)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map]);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b] = map; console.log(a, b);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
| Map 메서드 | 설명 |
| --- | --- |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
```jsx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prototype.key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name: "Kim"}
}
// Map.prototype.values는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 Map.prototype.entrie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름
-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완성을 유지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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